자율주행교통운영 Traffic Operation for Autonomous Vehicles

자율주행 교통운영 전공 소개 Traffic Operation for Autonomous Vehicles

자율주행 교통운영 전공은 첨단화되어 가는 미래 교통 환경에 대응하고 그에 요구되는 지식과 경험,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. 미래의 교통 환경은 커넥티드카, 자율주행차량, 인공지능 등의 등장으로 말미암아 운전자 및 승객이 다양한 기계장치의 보조를 받는 환경으로 변모할 것이다. 그에 따라 이러한 첨단 차량이 도로 위의 차량 중 상당한 비율을 차지하게 될 것이며, 신호등, 진출입로 등 교통 시설물에도 네트워크가 연결되어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과 정보를 교환하거나 해당 차량을 제어할 수 있게 될 것이다. 본 연구실은 이러한 환경에서 요구되는 전공 지식과 경험을 축적하고 발전시키는 데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.

자율주행차량 알고리즘 개발

연구목적
  • 자율주행 차량의 고속도로 합류부 운행을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평가
연구내용
  • 고속도로 합류부에 대한 해석적 모형과 알고리즘 모형들에 대한 기본 개념, 장단점, 한계, 개선방안 등에 대한 분석
  • 이론적 측면에서 현재 자율주행차량에 탑재되어 있는 차량추종알고리즘과 차로변경, 고속도로 진출입 알고리즘의 개념과 한계를 분석
  • 수학적 모형과 함께 deep learning에 의한 모형도 함께 개발하고 적용의 용이성, 예측의 정확도, 실용성 등을 평가하여 최적의 제어 모형을 제시
기대효과
  • 다양한 합류부 기하구조와 교통조건하에서 자율주행차가 위치 및 속도를 어떻게 조정하여 고속도로 램프에서 본선부로 진입할 것인지를 이해할 수 있음.

 

드론을 통한 차량궤적 자료 수집

연구목적
  • 드론(DJI社의 인스파이어1 Pro)을 활용하여 도시고속도로 또는 고속국도의 주요 합류부 지점에서의 차량궤적 자료 수집 및 분석
연구내용
  • 자율주행차량을 개발을 위한 실제 도로상 미시적 자료(차량궤적자료)의 안정적이고 경제적인 취득 방법을 개발
  • 차량궤적 자료 습득 및 필터링을 통해 정확도와 신뢰도를 높이는 과정 병행
기대효과
  • 합류부에서의 운전자 행태분석과 합류부 모형 검증에 활용
  • 구축된 합류부에서의 차량궤적 자료를 통해 국내외 교통류이론 연구자들에게 모형의 개발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
  • 구축된 자료는 그 자체로서 또는 다른 연구자들이 유사한 방법으로 새로운 자료를 구축할 수 있는 선례가 될 수 있음

교통공학 연구실 소개 Traffic Engineering Lab.

images

김태완 교수님

  • Position 중앙대학교 도시시스템공학 전공 교수
  • Address 창업보육센터 209동 808호
  • Tel 02-820-5846
  • Fax 02-825-4709
  • E-mail twkim@cau.ac.kr

대학원생 연구실

207동(봅스트홀) 735호 교통공학 연구실